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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사이즈 표기법 구조타이어 점검및 관리 2023. 7. 12. 13:02
타이어 사이즈 표기법
타이어 구매 시 자신의 자동차에 꼭 맞는 타이어 규격 사이즈 및 타이어 정보를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고, 타이어는 자동차에서 사람의 생명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운전을 하는 분이시면 기본 정보는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호칭
국제 표준 호칭
235 - 단면폭(mm) 45 - 편평비(%) R - 레디알 구조 18 - 림직경(inch) 94 - 하중 지수 V - 속도 지수
(바이어스 구조 타이어 안쪽에 튜브가 따로 있는 구조 레디알 구조는 튜브와 타이어 일체형)
전례적인 호칭
6.50 -단면폭(inch) - 16 - 림직경(inch) 12PR - 타이어 강도 표시
31 - 타이어 총 직경(inch) X 10.50 - 단면폭(inch) R - 레디알 구조 15 - 림직경(inch)
165 - 단면폭(inch) S - 속도 지수 R - 레디알 구조 13 - 림직경(inch
걸프 표준 호칭
걸프전 표준은 중동의 걸프국들에게 적용됨
165 - 단면폭(mm) X 80 - 편평비(%) D - 레디알 구조 15 - 림직경(inch) 81 - 하중 지수 P - 속도 지수
TRA 호칭
타이어와 림 관련산업
P - 승용차 타이어 255 - 단면폭(mm) 75 - 편평비(%) R - 레디알 구조 15 - 림직경(inch)
평편비
타이어 시리즈는 편평비라 하며 이는 타이어 단면의 폭에 대한 높이의 비율을 뜻합니다.
편평비(%) = H / W x 100
H = 타이어 외경에서 림 직경을 뺀 높이 mm W = 타이어 폭 mm
높은 편평비 코너링 시 안전성이 낮아지며, 연비효율이 좋음
낮은 편평비 접지면적이 넓어지면서 코너링과 안전성이 높아짐
주행과 코너링을 중요 시 한다면 낮은 편평비를 선택하셔야 좋습니다.제조주차 식별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미국 수출용 타이어에는 FMVSS 규정에 의해 DOT 번호를 타이어 옆면에(사이드월) 표시함에 따라 각인 번호로 식별이 가능하다. 우리나라는 미국 식별 양식을 따라 DOT로 표시합니다.
DOT OOO OOOO 15 23
OOO OOOO 위치는 제조회사 고유식별 번호
15는 15번째 주 생산 (Weeks)
23은 2023년(Year)
타이어 구조
타이어는 도로의 표면과 직접 접촉하여 주행하기 때문에 외부 충격이나 손상으로부터 표면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구성 요소의 고무층들이 연계되어 과학적인 구조로 제작됩니다. 타이어 구조는 트레드, 숄더부, 사이드월, 비드, 벨트, 카카스, 이너라이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트레드
타이어 외경의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을 말하며 두꺼운 고무층으로 되어있고, 외부 충격으로부터 내부의 구조의 벨트나 이너라이너, 카카스를 보호함과 수명인 마일리지가 길어지는 역할을 합니다. 외경 패턴으로 제동력, 구동력, 소음, 주행력, 배수성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숄더부
타이어 트레드와 사이드월 사이에 위치한 부분이고, 타이어 안쪽 스틸 벨트의 끝부분으로 주행 중 스탠드웨이브 현상으로 인해 열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숄더 부분에 목이나 이물질로 펑크 시 무조건 타이어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숄더부는 스퀘어숄더, 라운드 숄더 종류 중 스노타이어와 랠리 타이어에는 스퀘어숄더가 많고, 일반 타이어는 코너링 성능이 좋은 라운드 숄더가 많이 쓰입니다.
사이드월
타이어의 옆면 부분으로 숄더와 비드 사이이며 주행 중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스탠드 웨이브와 공기압 팽창, 수축에 강해야 하고 습기나 마찰로부터 내부의 카카스 코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이드월 면에는 브랜드명, 제품명, 사이즈, DOT 생산 주차, 마모 한계, 발열, 경인력, 하중 지수, 속도 지수, 등의 정보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비드
타이어와 휠 림에 결합하는 부분으로 안쪽에는 강선으로 만든 와이어가 들어가 있고 카카스 끝부분이 고무와 함께 감싸고 있고, 높은 압력의 공기를 타이어와 휠의 림사이에 세어나지 않게 강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특히 코너링에 휠에서 타이어가 이탈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벨트
레디얼 타이어의 트레드와 카카스 사이에 위치한 강력한 보강 코드층으로 브레이크와 같은 역할을 하며, 카카스를 강하게 잡아주어 트레드 부분 탄성을 높이고, 주행 시 차량이 일방향으로 쏠리는 현상을 방지하고, 조종성, 안정성을 갖게 합니다. 타이어 형태를 잡아주고 외부 충격으로 타이어 변형에 강화하기 위해 스틸벨트를 상부와 하부로 서로 다른 각도로 구성돼 있습니다.
카카스
카카스는 타이어의 골격이 되는 중요한 부분으로 강한 공기압을 지탱하기에 충분히 강해야 하며, 차량의 하중 변화와 외부로부터 충격을 흡수해야 하기 때문에 유연성이 있어야 합니다. 타이어용 카카스는 플라이의 코드층으로 4~19 가닥의 필라멘트(1.2)를 꼬은 구조이며, 한가닥의 굵기는 0.04~0.75 mm의 것을 사용하고 탄소함량은 0.7~0.75%인 노말텐사일이나 0.8~0.85%인 하이텐사일로 만든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너 라이너
타이어의 안쪽 고무층으로 공기의 방출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레디얼 타이어로 분리된 튜브 타입이 아닌 일체형 튜브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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